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장시작하기

[겨울캠핑] 겨울캠핑 장비

  • 관리자
  • 2018-10-17 17:36:38.0
  • 조회수 758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d4_p1.jpg

캠핑 시작하기 

겨울 캠핑 - 겨울캠핑 장비 

────

 

겨울캠핑장비

 

 

 

 

 

  겨울캠핑장비 겨울캠핑장비

 

  

 

텐트 

텐트는 리빙셸이 있는 일체형이 가장 좋다. 조리와 휴식 등을 모두 실내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취침공간과 생활공간이 붙어 있어 추운 날씨에도 원활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일체형이 아닌 일반 텐트의 경우 취사를 텐트 내에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겨울 캠핑에 사용할 때는 불편하다. 따라서 일반 텐트의 경우 리빙셸만큼은 아니더라도 전실이 어느 정도 확보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한다. 사이즈가 크거나 천정이 높은 텐트는 겨울용으로 적합하지 않다. 보온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 보온이 잘되도록 플라이가 텐트 바닥까지 완벽하게 덮을 수 있는 것이 좋다.    

 

침낭  

겨울 캠핑용 장비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 동계용 침낭은 영하 20℃ 이상은 견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전재로 오리털을 쓴 것을 사용한다. 필파워 700 이상에 무게가 1200g 이상은 돼야 안심할 수 있다. 만약 오리털 침낭이 없다면 여름침낭 2개를 포개서 사용할 수도 있다. 또 침낭 위에 모포를 덮으면 보온력이 훨씬 좋아진다. 

침낭은 머미형이 좋다. 겨울에는 눈만 내놓고 자야 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깨나 머리가 밖으로 나오는 사각 침낭은 보온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이너매트  

일반 매트리스를 깔고 이너매트를 바닥에 한 번 더 깔아준다면 냉기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만약 전기장판을 이용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또 냉기 차단을 위해서는 그라운드시트도 필수다.  

 

스토브

 

 겨울캠핑장비

 

겨울에는 가솔린 스토브가 안정적인 열을 공급해준다. 그러나 가스 스토브의 경우 쉽게 얼어버리기 때문에 원하는 화력을 얻기가 힘들다. 이때는 화목난로나 화로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열원을 조리에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또 적당한 온도의 물에 가스 통을 담가주면 최대의 화력을 얻을 수 있다.  

 

 난로  

 겨울캠핑장비

 

난로의 존재 여부는 겨울 캠핑의 성패를 좌우한다. 텐트는 자체만으로는 보온력이 거의 없다. 따라서 난방기의 불을 끄는 순간 텐트 내부의 공기가 급격히 식는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기까지는 난방을 해야 움츠러들지 않고 활동 할 수 있다. 

화목난로는 설치가 까다롭고, 부피가 큰 단점이 있지만 가장 안정적인 보온장비다. 고구마나 가래떡을 구워 먹을 수도 있고, 탕이나 찌개 등의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일부 마니아만 사용하고 있지만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가격이 저렴하고 구매하기 쉬운 석유난로는 캠퍼들이 가장 선호하는 난방장비다. 이 밖에 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면 온풍 기나 전기난로도 사용할 수 있다. 

명심할 것은 어떤 난로라도 잠들기 전에는 반드시 불을 꺼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질식사나 화재의 원인이 된다.

   

화로 

난로가 없다면 화로를 이용할 수 있다. 화로에 장작불을 지필 경우 반드시 밖에서 작업해야 한다. 화로에서 튄 불씨는 텐트에 구멍을 내거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브리케트를 사용하여 불을 붙일 경우 완벽하게 착화가 된 후 실내로 가져와야 한다. 이때 조금 춥더라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리빙셸의 한쪽 문을 열어놓는 것이 좋다.   

 

핫팩  

취침시에 필요하다. 심장에서 먼 발쪽부터 추위를 많이 느끼므로 발밑에 핫팩을 두고 자는 것이 좋다. 탕파나 의료용 핫팩을 사용해도 좋다. 1.5ℓ 페트병에 70~80℃의 뜨거운 물을 넣은 뒤 수건으로 감싸서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겨울캠핑장비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