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장시작하기

[겨울캠핑] 겨울캠핑 ABC

  • 관리자
  • 2018-10-17 11:42:52.0
  • 조회수 731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d4_p1.jpg

캠핑 시작하기

겨울 캠핑 - 겨울캠핑 ABC

────

겨울 캠핑 ABC

 

캠핑의 고수들에게 가장 낭만적인 캠핑을 꼽으라면 단연 겨울 캠핑을 꼽는다. 눈밭을 다져 텐트를 치고, 눈 녹인 물로 밥을 지어 먹으며, 화목난롯가에 둘러앉아 얼큰한 탕에 술잔을 나누다 보면 겨울밤은 깊어간다. 침낭 속에 얼굴을 묻고 잠들면 밤새 내린 함박눈이 이불처럼 세상과 텐트를 덮어준다. 

 

누가 봐도 그림처럼 아름다운 캠핑이야기다. 이런 이유로 캠퍼들은 겨울 캠핑을 캠핑의 최종 목적지라고 말한다. 그러나 겨울 캠핑에는 추위라는 강적이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겨울 캠핑을 즐기기 위해서는 추위를 이길 수 있는 장비와 노하우를 기본적으로 갖추는게 급선무다. 준비가 부족한 상태로 떠났다가는 정말 혹독한 경험을 할 수도 있다. 

 

특히, 겨울 캠핑은 여러가지 위험요소를 동반한다. 추위는 기본이다. 폭설이 내려 캠핑장에 발이 묶일 수도 있다. 캠핑 장비로 한껏 무거워진 차를 타고 빙판길을 달려야 할 수도 있다. 추위를 피하기 위해 불을 가까이하는 일이 많다 보니 화상 사고도 많이 발생한다. 이처럼 다양한 위험요소를 극복하려면 철저한 준비와 탄탄한 노하우를 다져야 한다. 

 

설사 노하우가 부족하더라도 준비만 완벽하다면 낭만적인 겨울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진정한 캠핑의 고수로 거듭나는 순간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겨울 캠핑 ABC 

 

 

경험을 축적하라 

경험만큼 확실한 도움을 주는 것은 없다. 만약 첫 캠핑을 겨울에 떠났다고 가정해 보자. 초보 캠퍼이므로 20분이면 칠 수 있는 텐트를 1시간 넘게 주무르고 있을 것이다. 그런 사이 손발은 꽁꽁 얼고, 온몸은 추위에 벌벌 떨고 있을 것이다. 그때부터 캠핑은 고난의 연속이 된다.

   

겨울 캠핑에 도전하려면 봄가을로 캠핑을 다니면서 캠핑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축적해야 한다. 또한 캠핑사이트 꾸미기에서 난방에 이르기까지 고수들의 경험을 다양 한 매체를 통해 접함으로써 완벽한 지식을 습득해두어야 한다. 텐트의 경우 눈보라가 치는 악조건에서도 재빨리 칠 수 있을 만큼 숙달시켜놓아야 한다.

   

겨울 캠핑 ABC 

  

장비가 반이다 

추위를 이겨내는 것은 장비의 몫이다. 어떤 장비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추위를 이길 수 있는지, 혹은 덜덜 떨며 지내야 하는지가 결정되므로 장비는 완벽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를테면 취침도구인 침낭의 경우 영하 20~30℃에서 견딜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 하나로 안된다면 침낭 2개를 겹치고, 모포를 준비하는 등 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 화목난로나 전기담요, 스토브를 이용한 난로 등 난방을 책임질 장비를 필수적으로 구비 해야 한다.   

 

함께 도전하라 

겨울 캠핑은 사이트 구축에서 철수까지의 과정이 여름철과 비교하여 곱절로 힘이 든다. 따라서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하려는 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주변의 캠퍼와 함께 캠핑을 가는게 힘을 덜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타 계절에 비해 준비물이 많은 만큼 서로 나눠서 준비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같이 캠핑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비상 상황이 벌어졌을 때도 서로 의지가 된다. 

 

짐을 최소화시켜라 

겨울 캠핑시 아무리 많이 준비해도 부족하지 않은 것이 난방장비다. 그러나 다른 장비들은 과감히 부피를 줄이는 게 좋 다. 이를테면 사각타프나 릴랙스의자, 여분의 테이블 등은 빼도 좋다. 음식도 꼭 필요한 양만큼만 챙겨서 간다. 불필요한 장비는 수납도 어렵고, 캠핑장에서의 활용도도 떨어진다. 

 

겨울 캠핑 ABC  

과음은 금물이다

날이 추우면 음주량이 늘어난다. 추위를 이기는 데는 술이 최고라는 잘못된 인식 탓이다. 또 날이 추울수록 텐트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자연스럽게 음주에 관심이 가게 된다. 그러나 겨울 캠핑시 적당량 이상의 음주는 금물이다. 실내에 화기가 많기때문에 술에 취할 경우 화상에 의한 부상 위험이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겨울에는 잠자리에 들기전에 해야 할 일이 많은데, 음주를 하게되면 불 정리나 핫팩 마련, 텐트 점검 등 잠들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기본적인 일에 소홀하게 된다. 특히, 알코올은 체내의 열을 빨리 빼앗아가기 때문에 동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적당량 이상의 음주는 절대 피하는 게 좋다.  

 

겨울 캠핑 ABC 

  

 

야외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워라

춥다고 리빙셸 안에서만 지내는 것은 답답하다. 움직이지 않으면 더 추워진다. 이한치한(以寒治寒)의 자세로 오히려 적극적인 야외활동을 통해서 추위를 극복하려는 마음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장작을 패거나 얼음을 녹여 물을 만드는 등의 활동도 캠핑에 힘을 북돋아주는 체험이다. 또 눈꽃 트 레킹이나 연날리기, 눈사람 만들기 등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것도 추위를 이기는 길이다.

 

겨울 캠핑 ABC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