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장비이야기

[오토캠핑장비] 침낭(모양에 따른 구분)

  • 관리자
  • 2018-10-23 11:41:14.0
  • 조회수 461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c2_p26_2.jpg

캠핑장비 소개

오토캠핑 장비
침낭 (모양에 따른 구분)

────

안락한 캠핑을 위해 꼭 준비해야 하는게 침낭이다. 침낭은 야외에서 덮고 자는 이불을 말한다. 그러나 집에서 쓰는 이불과는 차원이 다르다. 야외에서는 집과 달리 난방장치를 거의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특별한 성능과 기능성을 갖춘 침낭이 있어야 한다. 


침낭은 그 자체로 따뜻한 온기를 만드는게 아니다. 온기를 만드는 것은 사람의 체온이다. 침낭은 외부의 찬 기온을 차단하고, 사람의 체온으로 따뜻하게 덥혀진 내부의 기온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수분을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체내에서 발생한 수분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체온을 빼앗고, 불쾌감을 준다.

 

침낭은 모양과 충전재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모양에 따라 머미형 침낭과 사각형 침낭으로 나뉘는데, 머미형은 사람의 체형에 맞춰 디자인한 것으로 보온효과가 탁월하다. 등산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가격이 비싼 편이다. 반면 사각형 침낭은 이불처럼 네모나게 디자인한 것으로, 편리성이 뛰어나고 가격이 저렴한 게 장점이다.

 

침낭의 충전재로는 오리털과 화학섬유를 사용한 패딩 두가지가 있다. 오리털 제품은 보온성과 쾌적성이 탁월하다. 반면 고가인데다 사용과 보관에 있어 섬세한 관리가 요구된다. 패딩은 오리털 제품에 비해 보온성이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관리가 쉽다. 이처럼 침낭은 소재와 모양, 크기 등에 따라 성능이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자신에 맞는 침낭의 선택과 관리 요령을 체득하고 있어야 한다. 

 

침낭-모양에따른구분● 머미형 머미형은 이집트 미라처럼 인간의 체형에 맞게 제작된 침낭이다. 어깨 부분은 넓고, 다리부분은 좁게 만들어졌다. 머리까지 뒤집어쓸 수 있게 만들어져, 지퍼를 올린 후 머리 부분에 있는 조임끈을 당기면 눈과 코를 제외하고는 모두 침낭 속에 들어간다.


머미형은 최대한 몸을 감싸게 제작되어 보온효과가 탁월하다.또 침낭의 보온효과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인 공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한 제품이다. 머미형 침낭을 고를 때는 자신의 키와 체형에 맞는 것을 구입해야 한다. 침낭이 커서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넓으면 보온력이 떨어진다. 반대로 너무 좁아서 침낭의 충전재가 눌린 상태로 있어도 보온력이 떨 어진다.


머미형의 충전재는 계절에 따라 다르다. 봄~가을은 패딩으로 만든 제품과 무게가 가벼운 오리털 제품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겨울은 보온력이 높은 오리털 제품이 인기다.

 

침낭-모양에따른구분 ● 사각형 집에서 사용하는 이불과 같은 모양이다. 다만 한쪽이나 2개 면이 지퍼로 처리되어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차단시킨다. 사각형은 머미형에 비해 침낭 속에 빈 공간이 많아 보온력이 떨어진다. 또 대부분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화학섬유를 충전재로 쓰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겨울에는 사용하기 부적합하다.




그러나 장점도 많다. 사각형은 머미형에 비해 구속감이 덜하다. 취침 시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다. 또 머미형이 혼자만 이용할 수 있는 데 반해 사각형은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2개의 침낭을 연결해 이불처럼 사용할 수 있게 편리성을 높인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