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장비이야기

[오토캠핑장비] 텐트(텐트의 종류)

  • 관리자
  • 2018-10-23 11:30:21.0
  • 조회수 1285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c2_p7_2.jpg

캠핑장비 소개

오토캠핑 장비
텐트 (텐트의 종류)

────

텐트는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이는 텐트를 필요로 하는 이들의 취향과 요구에 맞춰 기능성을 극대화시킨 결과다.등산용은 무게와 부피는 최소화, 기능은 극대화시킨 반면, 오토캠핑용은 그룹파티를 즐겨도 좋을 만큼 대형화시키고 있는 추세다. 특히,최근에는 텐트와 타프를 결합한 일체형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텐트의종류

● 알파인형 텐트의 기본이다. 1787년 알프스 몽블랑 등반에서 처음 레저용으로 A형 텐트가 사용된 이래 250여 년 간 텐트의 중심을 이뤘다.등산용은 무게와 부피가 가볍다. 또한 극한의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극대화했다. 폴의 강도와 플라이의 방수투습기능, 팩의 크기 등에서 오토캠핑용보다 한 수 위다.


등산용 텐트의 크기는 최대 5인용이 한계다. 더 커질 경우 무게에 대한 부담이 있으므로 5인이 넘을 경우 2대의 텐트를 가져가는 게 바람직하다.

 

● 돔형 오토캠핑에 적당하도록 진화된 텐트다. 대형 텐트의 기본을 이루며, 대부분 원형으로 설계됐다. 텐트 속에서 일어서도 편안할 정도로 체고가 높아 활동성이 좋으며, 사방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문이 있어 개방적이다.


텐트의종류

 

텐트의종류

● 일체형 최근 유행하고 있는 스타일이다. 리빙셸과 텐트를 결합시켜 별도로 타프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타프는 폴이 필요 없는 이너텐트형이 대세다. 이너텐트를 제거하면 5~6인이 사용할 수 있는 타프가 된다. 최근 출시된 터널형은 그룹파티를 벌일 만큼 크고 넓다.

그러나 이처럼 활용도가 뛰어난 반면 유효면적이 넓은 게 단점이다. 이로인해 규격이 정해진 캠핑장에서는 쉽게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가격도비싸다.

 

 

 

 

텐트의종류

● 캐빈형 1990년대 크게 유행했던스타일로 오토캠핑용 텐트의 전신이다.지붕과 벽면이 각지게 만들어진 것이 특징으로 통나무집과 흡사한 모양을 띤다.
폴을 먼저 설치한 후 텐트는 안에 걸고,플라이를 폴대에 씌워 설치한다. 공간을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바람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폴의 강도도 떨어진다.







   내수압

텐트의종류

텐트의 제원을 표시할 때 빠지지 않는 게 내수압이다. 내수압은 플라이나 텐트 바닥의 방수능력을 단위로 나타낸 것으로, 10mm의 원통형 기둥에 얼마만큼의 물을 부으면 물이 새는지를 수치로 나타낸다. 즉 내수압 1000mm이면 텐트 위에 1m의 물기둥을 올려도 물이 새지 않는다는 것 을 의미한다. 내수압을 기준으로 했을 때 500mm는 가랑비, 1000mm는 보통비, 1500mm는 폭우로 분류한다.

 

따라서 내수압이 1500mm 이상인 텐트라면 웬만한 비에도 끄떡없다고 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오토캠핑용 텐트의 플라이와 본체 바닥 내수압이 3000mm면 최고다. 등산용 알파인 텐트의 경우 내수압 4000mm 이상의 원단을 사용하기도 한다.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