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장비이야기

[오토캠핑장비] 스토브(가솔린이냐 부탄이냐)

  • 관리자
  • 2018-10-23 13:27:51.0
  • 조회수 488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c2_p54_3.jpg

캠핑장비 소개

오토캠핑 장비
스토브 (가솔린이냐 부탄이냐?)

────

 

가솔린이냐 부탄이냐

어떤 것을 살까? 처음 스토브를 구입할 때는 가솔린과 부탄가스를 두고 망설이게 된다. 가솔린과 부탄가스 모두 장단점이 있어 쉽게 판단이 서지 않기 때문이다. 가솔린은 부탄가스에 비해 화력이 세다. 또 기온에 상관없이 일정하게 화력을 유지하는 게 최대장점이다. 부탄가스에 비해 연비도 좋다. 반면, 위험한 연료를 연료통에 직접 주입해야 하는 불편함과 위험이 따른다. 또 연료탱크의 압력을 높여주는 펌핑도 무경험자와 여성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높은 가격도 부담이다. 순정 화이트 가솔린을 써야 하기 때문에 연료 구하기도 불편하다. 반면 부탄가스는 편리성에서 가솔린에 앞선다. 어디서나 쉽게 연료를 구입할 수 있다. 겨울철에 화력이 떨어지는 불편함이 있지만 다른 계절에는 크게 지장을 받지 않는다. 또 상대적으로 불꽃 조절이 용이하고 조작법도 간단하다. 가솔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이처럼 가솔린과 부탄가스는 저마다의 장단점이 있다. 따라서 스토브 구입 시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스토브와 랜턴은 동일 연료를 사용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관리하기가 편하다. 가솔린 스토브를 사용한다면 랜턴도 가급적 가솔린 랜턴을 사용하는 게 좋다. 

둘째, 겨울에도 캠핑을 다닐 계획이라면 가솔린 스토브를 구입하는 게 현명하다. 가솔린은 번거롭지만 기온에 상관없이 화력이 좋은데다, 겨울철에는 특히 연비가 좋기 때문이다. 

셋째, 만약 봄~가을에만 캠핑을 다닐 계획이라면 가스 스토브가 편리성에서 앞선다. 

넷째, 보조용은 휴대가 간편하고 저렴한 가스 스토브를 구입하는 게 좋다. 

다섯째, 여성의 의견도 충분히 듣고 구입하는 게 좋다. 가솔린 스토브의 경우, 연료를 넣고 펌핑을 하는 과정이 복잡하다. 남성은 그 자체에서 기쁨을 느끼지만 여성은 버너를 조작하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 

여섯째, 투 버너 스토브의 경우 가급적 크기가 큰것을 구입한다. 스토브가 클수록 대형 코펠을 이용한 동시 조리가 가능하다.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