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장시작하기

[오토캠핑가기] 불피우기(③모닥불 피우기)

  • 관리자
  • 2018-10-23 09:34:13.0
  • 조회수 16574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tis101e15100137.jpg

캠핑시작하기

오토캠핑 가기
불 피우기 (모닥불 피우기)

────

화로에 불을 피우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따라서 반복된 훈련을 통해 불을 피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 법을 찾아내야 한다. 특히, 불쏘시개로 활용할 수 있는 잔가지를 구할 수 없을 때는 자체적으로 불쏘시개를 만들거나 신문지 등을 이용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불피우기-모닥불피우기

 

➊ 불쏘시개 모으기 

모닥불을 피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밑불을 만드는 일이다.  밑불을 만드는 불쏘시개로는 마른 관솔가지, 신문지, 우유팩 등을 이용한다. 기름 성분이 많은 자작나무 껍질은 불에 잘 타므로 불쏘시개로 유용하다. 모아온 잔가지는 10cm 내외로 잘라놓는다. 잔가지를 충분히 마련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름 3~5cm 굵기의 나뭇가지를 20cm 크기로 잘라놓는다. 장작 가운데 마른 장작 2~3개 쯤을 골라 도끼나 칼을 이용해 비늘을 만들어둔다.

➋, ➌ 나무 쌓기 

관솔가지와 신문지 등 불쏘시개를 먼저 놓고, 그 위에 잔가지를 올린다. 마지막으로 손가락 굵기의 나뭇가지를 올린다. 나뭇가지를 쌓을 때는 달집 모양으 로 쌓아야 불이 잘 붙는다.

➍, ➎ 불 붙이기 

맨 아래에 있는 불쏘시개에 불을 붙인다. 불이 잔가지에서 두툼한 나뭇가지로 옮겨 붙는지 확인한다. 불이 두툼한 나뭇가지로 옮겨 붙으면 밑불이 커진다.

➏, ➐, ➑ 장작 올리기 밑불이 

커지면 비늘을 만들어둔 장작을 조심스럽게 먼저 올린다. 이후 올리는 장작은 나무의 속살이 안쪽, 껍질이 위쪽으로 가게 쌓는다. 장작을 올릴때는 밑불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해야 밑불이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장 작과 장작 사이에는 공간을 마련해주어 산소가 유입돼 불이 잘 붙도록 한다.



불피우기-모닥불피우기

 

차콜 스타터가 있다면 불 피우기가 한결 쉽다. 차콜 스타터는 기름에 절은 톱밥을 응축해 만든 것으로 불이 붙으면 10분 정도 탄다. 따라서 잔가지를 잘 쌓아놓은 후 불 붙인 차콜 스타터를 밑에 두면 불이 붙는다. 이때 장작을 직접 차콜 스타터에 올려서는 안된다. 차콜 스타터는 오래 타기는 하지만 화력이 강한 편은 아니다. 차콜 스타터 주변에 불이 잘 붙는 잔가지를 배치해 높은 화력을 얻은 후 장작을 올리는 것이 요령이다.

 

 Tip  늘장작 만들기

불피우기-모닥불피우기장작에 불을 붙이기는 쉽지 않다. 특히, 속까지 마르지 않은 장작이라면 불 붙이기는 더욱 어렵다. 이때 장작에 비늘을 만들어주면 한결 쉽게 불을 붙일 수 있다. 비늘은 절단된 나무 안쪽 모서리에 만든다. 비늘을 만들 때는 떨어지지 않도록, 또 너무 두껍지 않도록 만든다. 도끼가 없을 경우 아웃도어용 칼을 이용해 만들 수도 있다.


화로 불끄기

불피우기-모닥불피우기

화로의 불을 끄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완전히 연소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그러나 취침을 하거나 필요에 의해서 불 을 끌 때는 물을 이용하는게 가장 좋다. 이때 불붙은 화로에 물을 직접 붙는 것은 금물이다. 화로에 물을 부으면 갑자기 많은 수증기와 함께 소음이 발생한다. 또 갑작스런 온도 변화로 화로의 이음새가 뒤틀리는 등 변형이 올 수 있고, 내구성도 약해진다. 필요에 의해서 불을 끌 때는 코펠이나 양동이에 물을 담아온 뒤 화목을 하나씩 꺼내서 물에 담근다. 이때 큰 화목 뿐만 아니라 작은 불씨까지도 확실하게 소화시켜야 한다. 완전히 연소가 되면 재는 숲에 버려도 무방하다. 숯은 땅에 묻거나 쓰레기봉투에 넣어 처리한다.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