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장시작하기

[오토캠핑가기] 불피우기(①브리게트 불 피우기)

  • 관리자
  • 2018-10-23 09:23:40.0
  • 조회수 796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d3_p83_2.jpg

캠핑시작하기

오토캠핑 가기
불 피우기 (브리케트 불 피우기)

────

 

➊ 침니 파이어 스타터에 브리케트를 넣는다. 연료의 양은 그릴의 규격에 맞춰 조절한다.

➋ 차콜 스타터에 불을 붙인다.

➌, ➍, ➎ 브리케트가 완전히 점화될 때까지 기다린다. 완전히 점화되기까지 보통 10~12분 정도 소요된다.

➏ 침니 파이어 스타터의 손잡이를 잡고 그릴에 브리케트를 붓는다. 이때 브리케트가 밖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브리케트를 고르게 펴준 후 그 위에 석쇠를 올린다.

불피우기-브리게트 불피우기

   브리케트를 이용한 훈제 요리

불피우기-브리게트 불피우기비어치킨이나 베이컨 등의 훈제요리를 할 경우 차콜 분리대를 이용해 브리케트를 그릴의 양편으로 모아 놓는다. 브리케트가 재료를 직접 가열하면 금방 타버려 훈제가 되지 않는다.

차콜 분리대 사이에는 기름 받침대를 설치한다. 기름이 브리케트에 직접 떨어지면 연기가 많이 발생하고, 재료에 좋지 않은 향이 배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다. 훈제요리는 적정 온도와 시간을 맞춰서 요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요리에 1시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요리에 앞서 스모크칩을 넣어주고, 필요에 따라서 브리케트를 보충해준다.

불피우기-브리게트 불피우기

● 연료 착화 시 주의 사항 참숯이나 브리케트는 쉽게 점화되지 않는다. 또 일부만 점화되면 유해 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완전히 착화가 된 후에 요리를 해야 한다.


이때 착화가 더디다고 가솔린이나 다른 액체 연료를 붓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가연성 연료를 부으면 갑자기 큰 불꽃이 일어나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브리케트나 숯에 불을 붙인 후에 는 가급적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


토치를 부탄가스와 연결해 사용할 경우에도 연료통과 침니 파이어 스타터의 거리를 최대한 벌려서 작업해야 안전하다. 착화 작업은 반드시 실외에서 진행해야 한다. 집이나 자동차 등에서는 절대 착화를 해서는 안된다.

불피우기-브리게트 불피우기

● 번개탄 착화 차콜 스타터와 침니 파이어 스타터가 없다면 번개탄을 이용해 불을 붙일 수있다. 번개탄은 라이 터로도 쉽게 불을 붙일 수 있다. 점화가 된 번개탄의 외부에 불이 붙어 화력이 강력해지면 번개탄 위와 주변에 브리케트를 놓는다.


번개탄에 의해 브리케트도 쉽게 불이 붙는다. 브리케트에 어느 정도 불이 붙으면 뒤집어서 반대편에도 불이 불게 한다. 이때 화력이 세지기 때문에 가죽장갑을 끼고, 집게를 이용해야 한다.

   석쇠와 번개탄은 이제 그만

불피우기-브리게트 불피우기아직도 바비큐를 그릴 없이 요리하는 사람들이 많다. 번개탄을 연료로 주변에 큰 돌을 놓고, 그 위에 석쇠를 얹어서 고기를 굽는 것이다. 이는 환경오염의 주범 이며 화재의 원인이 되는 요리법이므로 가능하면 지양 하는 것이 좋다. 바비큐 요리를 했던 자리에는 기름 범벅이 된 재가 나뒹굴고, 석쇠를 걸쳤던 돌도 흉물스럽게 변한다. 강가에서 이처럼 요리를 하면 강물이 오염된다. 또 숲에서는 화재의 위험이 높다. 따라서 안전하면서 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바비큐 요리는 그릴을 사용해야 한다.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