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과여행

전북 남원

  • 관리자
  • 2018-10-23 17:23:10.0
  • 조회수 1492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01(3).jpg

캠핑과 여행

춘향을 따라, 흥부를 따라 지리산을 걷자 - 전북 남원 여행

────

전북 남원 여행

 

가을이 오면 문득 걷고 싶어진다. 가을이 오면 먹고 싶어진다. 가을이 오면 왠지 책을 꺼내들고 싶다. 이 모든 것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곳이 바로 전라북도 남원이 아닐까? 아이와 함께 흥부놀부 이야기를 속닥거리며 갈대가 손 흔드는 지리산 둘레길을 걸어보자. 춘향과 몽룡의 사랑 이야기를 예습한 후 광한루 원에서 그들처럼 그네도 타고 산책도 하면서 유유자적 놀아보자. 그리고 구수한 추어탕으로 여행을 마무리하면 삼박자가 딱 들어맞는 기분 좋은 여행이 된다.


<추천코스 >

지리산 뱀사골 야영장에 베이스 캠프를 두고 지리산 둘레길을 걷는다면 2코스가 제일 적당하다. 야영장에서 출발하면 2코스를 반대 방향으로 걷는 것이 좋겠다. 그래야 운봉까지 걸은 후에 야영장으로 돌아오기가 쉽다. 둘레길 걷기 후에는 특별한 일정없이 야영장 근처 뱀사골 계곡을 느끼며 휴식을 취하자. 그리고 다음날 철수 한 후에 광한루 등 나머지 남원을 즐기고 추어탕도 한 그릇 비우고 여행을 마무리 하자.

 1  캠핑/여행 테마: 트레킹/관광

 2  베이스 캠핑지: 뱀사골 야영장

 3  추천코스: 

 

  • 1일차 - 캠핑장 도착/사이트 구축
  • 2일차 - 기상/아침 → 지리산 둘레길  → 점심→ 뱀사골 계곡   
  • 3일차 - 기상/아침 → 철수 → 광한루 → 귀가

 

 4  예상비용: 야영비 5000원 ⅹ2박

 

  • 광한루 입장료 어른 2500원, 어린이 1000원

 

 5  포인트: 

 

  • 지리산 둘레길 2코스 완주
  • 뱀사골 계곡에서 단풍놀이
  • 광한루에서 춘향처럼 그네 타기
  • 구수한 추어탕 맛보기

 

 지리산 단풍속에서 잠들다 - 지리산 뱀사골 야영장 

남원시 산내면에 위치한 뱀사골 야영장은 ‘뱀사골’이란 이름부터가 섬뜩하다. 왠지 뱀이 우글우글 할 것 같은 곳! 옛날 설화에 물 속에 사는 이무기가 꾀를 부리다 죽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니 그 곳에서의 하룻밤 야영이 오싹한 공포체험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막상 뱀사골 야영장 입구에 도착하면 이름에서 생긴 선입견은 완전히 깨진다. 이리 멋있고 시원한 계곡이라니! 텐트 치고 싶은 욕망이 마구 샘솟는다. 정돈된 느낌보다 원시적인 느낌이 좋다. 게다가 막 물들기 시작한 단풍들은 알록달록 텐트들과 조화로운 그림을 연출한다. 차가운 계곡 물에 입수하진 못 하지만 보는 것만으로도 묵은 체증이 내려가듯이 가슴 속이 뻥 뚫리는 기분이다.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뱀사골 야영장은 두 곳이 있다. 한 곳은 일반적으로 뱀사골 1야영장 또는 자동차 야영장이라 부르는 곳으로 뱀사골 탐방 안내소 앞 쪽, 오른쪽으로 길게 자리하고 있다. 영지를 정리한 곳으로 자동차를 주차할 자리와 텐트 칠 자리가 구별되어 있다. 제일 안쪽에는 일반 영지가 있는데 아름드리 큰 나무가 서 있고 자유롭게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화장실, 개수대 등은 입구 쪽에 있고 길 건너 반선 상가가 있어 생필품 구하기에도 용이하다. 반면 2야영장이라 불리는 뱀사골 야영장은 다리를 건너 계곡 가에 위치하고 있어 차량 진입이 불가능하다. 손수레를 이용해 짐을 날라야 하며 20여동 설치가 가능하다. 깊숙한 곳에 자리하고 있어 1야영장보다 더 원시적인 느낌이다. 최근 인터넷 예약으로 변경되어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예약해야 한다.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Address 뱀사골 자동차 야영장(뱀사골 1야영장) -전북 남원시 산내면 와운길 10 (부운리 431-2)
           뱀사골 야영장(뱀사골 2야영장) - 전북 남원시 산내면 와운길 29 (부운리 256 )
Tel 063-630-8900
Price 1일 비수기 5000원, 성수기 7000원, 주차료 별도 비수기 4000원, 성수기 5000원
Web 국립공원 관리공단 http://www.knps.or.kr/portal/main.do

 

Tip 뱀사골 자동차 야영장(1야영장) - 선착순 이용 뱀사골 야영장(2야영장) - 차량 진입불가, 인터넷 예약, 동계 이용 불가 


 지리산을 걷는다! - 지리산 둘레길 2코스 

지리산 가을의 아침은 꽤 쌀쌀하다. 뱀사골 계곡에서 쌀쌀한 가을 밤을 보내고 나니 아침 햇살이 반갑다. 상쾌한 공기 마시며 아침을 먹고 주먹밥 등 간단한 요깃거리를 챙겨 둘레길로 나들이를 나서 보자.


전북 남원 여행

 

총 274km 21개 구간으로 나뉜 지리산 둘레길은 최근 ‘걷기 열풍’의 중심에 서 있다. 그 중 2코스는 비교적 구간이 짧고 걷기 용이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인기 코스 중 하나이다. 남원시 운봉읍에서 서림공원을 지나 신기 마을, 비전마을, 군화 마을, 흥부골 자연휴양림을 거쳐 인월면에서 끝난다. 비교적 길이 평탄하고 황산대첩비, 국악의 성지, 송홍록 생가 등 볼거리도 많아 가족, 친구들과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며 걷기 좋은 길이다. 일전에 TV프로그램에서 가수 이승기가 걸었던 길로 많이 알려져 있다. 깊은 산을 힘들게 오르는 다른 멤버들과 달리 계속 들판을 걸으며 촬영용 헬리콥터에게 손을 흔들며 여유를 부리던 그 길이다. 오히려 혹자는 평지가 많아 지루하다고도 한다. 하지만 아이와 참새처럼 재잘거리며 편안하게 걷다보면 지루할 틈이 없다.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뱀사골 야영장에서 간다면 둘레길 2코스를 인월센터부터 반대로 걷는 게 좋다. 그래야 내리막이고 다 걷고 나서 택시나 버스로 돌아오기 수월하기 때문이다. 가을이 무르익은 지리산은 박자를 맞추며 걷는 이들을 힐긋힐긋 쳐다보는 듯하다. 가다가 힘들면 나무그늘에 잠시 앉아 야영장에서 준비해 온 도시락을 펼쳐보자. 고소한 참기름 냄새와 순풍을 타고 오는 가을 냄새가 어우러져 참 맛나다.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Address 전북 남원시 인월면 인월리 (둘레길 인월 안내센터)
Tel 인월 안내센터 063-635-0850 남원시 관광문화과 063-620-6165
Tip 편도로 걷기 때문에 다시 원래 차가 있는 곳으로 돌아오려면 택시나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남원 콜 택시 063-629-2580, 063-625-0480 


 옥색 물 위에 비친 단풍을 따라 - 뱀사골 계곡 탐방 

둘레길 걷기는 시간이 꽤 걸리며 야영장으로 돌아오면 하루가 다 간다. 하루에 10km 가량을 걷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한동안 지친 팔, 다리를 쉬게 하자.


전북 남원 여행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난 후 늦은 오후, 슬슬 야영장 근처로 눈을 돌려보자. 반선교에서 시작하여 화개재까지 약 9.2km의 뱀사골 계곡 탐방로는 옥빛 물빛을 감상하면서 걷기 좋은 길이다. 야영장이 바로 탐방로의 시작이다. 길이 완만하고 나무가 울창하다. 수많은 폭포와 소와 반석, 절벽 등이 등장하며 뛰어난 경관미를 보여준다. 등산로를 다 완주하지 않더라도 요룡대까지 2km는 탐방 제한없이 쉬엄쉬엄 갈 수 있는 거리이다. 계곡을 따라 장쾌한 물소리를 들으며 형형색색의 단풍을 즐겨보자. 이후 요룡대에서 간장소, 화개재까지는 시기에 따라 탐방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이 정도에서 만족하고 야영장으로 돌아가자.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Address 전북 남원시 산내면 부운리 반선 매표소
Tel 063-630-8900 (지리산 북부사무소)
Web 국립공원 관리공단 http://jiri.knps.or.kr/portal/main.do



 향단아 그네를 밀어라! - 남원 광한루 

둘레길로 지리산을 차박차박 걷고 뱀사골로 사이사이 누볐다면 이제는 지리산의 문화가 움튼 곳을 찾아가 보자. 뱀사골 야영을 마무리하고 남원 시내로 들어간다. 번화한 문화의 마당을 찾아가자.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남원의 랜드마크는 누가 뭐라 해도 ‘광한루’일 것이다. 춘향전으로 유명한 광한루는 1419년 황희정승이 ‘광통루’를 세우고 이후 정유재란 때 소실되었다가 인조 4년에 남원부사 신감으로부터 복원되어 오늘에 이른다고 한다. 사실 공포양식이 주심포집에 다포집을 절충한 특이한 형태를 보이는 건물인데 건축양식보다는 춘향과 이도령의 사랑 이야기로 더 유명해졌다.

남원 시내 한복판에 자리하고 있어 어디서나 접근이 쉽다. 큰 공원이라 휴일에 산책삼아 나들이하기 좋다. 근처에 유명한 추어탕 거리도 있어 한바퀴 돌아보고 나서 남원의 맛도 느낄 수 있다.


전북 남원 여행

 

광한루 앞의 오작교를 건너다 보면 잔잔한 호수에 잉어 떼들이 인상적이다. 어른 팔뚝만한 잉어들이 먹이를 주면 개미떼처럼 덕지덕지 몰려든다. 먹이 주는 재미에 푹 빠진 아이들은 다리를 떠날 줄 모른다. 잔잔한 호수에 비친 광한루의 반영, 운치있게 뻗어내린 버드나무의 손짓에 어떻게 사진을 찍어야 좋을지 몰라 여기저기 옮겨 다닌다. 광한루 원에는 월매집, 춘향 사당, 전통놀이 체험장 등 많은 건물들이 있다. 아이가 발걸음을 옮기지 않는 곳이 딱 2곳이 있는데 그 중 한곳은 잉어 먹이 주는 오작교이고 또 한 곳은 춘향 그네타기이다. 아이들은 춘향이 누구인지도 모르면서도 “나도 춘향이야” 라며 사뿐히 발차기를 하며 그네를 공중으로 올린다.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전북 남원 여행

 

Address 전북 남원시 요천로 1477번지
Tel 063-620-8902/063-625-4861
Price 어른 2500원, 어린이 1000원
Open/Close 오전 8시 ~ 20시
Tip 근처의 춘향 테마파크(남원시 양림길 14-9) 에서는 춘향전을 테마별로 만날 수 있다.
    박물관과 각종 세트장 등도 관람할 수 있다. 


+ 먹거리 - 남원 추어탕

전북 남원 여행

 

남원시 천거동을 중심으로 조성된 추어탕 거리는 이제는 남원의 명소가 되었다. 남원식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익혀서 통째로 갈고 채소와 된장을 풀어 끓여낸다. 비타민 A가 풍부한 건강식으로 지리산에서 나오는 무공해 시래기와 남원 토종 미꾸라지가 사용된다.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