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캠핑플러스

캠핑을 시작한다면 이들처럼! 캠핑의 다양한 정보가 가득

본문영역입니다.

안전한캠핑즐기기

[응급처치] 안전을 위해 숙지해야 할 기본 원칙

  • 관리자
  • 2018-10-19 11:23:21.0
  • 조회수 181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d4_p5_2.jpg

안전한 캠핑 즐기기

응급처치

안전을 위해 숙지해야 할 기본 원칙

────

안전을위해숙지해야할기본원칙

 

 안전을 위해 숙지해야 할 기본 원칙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처를 해야 한다. 특히, 생명이 걸린 위급한 상황은 초기 대응과 신속성에 따라 생명이 좌우되기도 한다. 이때 분명히 명심해야할 게 있다.

 

첫째, 자기안전을 먼저 생각하자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구조자는 제일 먼저 자기안전부터 생각해야 한다. 익사사고의 경우 구조자가 함께 사망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것은 자기안전을 생각지 않고 구조활동을 벌이기 때문 이다. 또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급한 마음이 앞서다 보면 뒤에서 오는 차에 다 칠 수도 있다. 따라서 구조활동을 벌일 때는 항상 자기안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둘째, 손쉬운 방법부터 생각하자

응급상황에 대한 구조활동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순간적인 대처가 늦으면 상황은 점점 더 어려워진다. 그러나 구조의 방법이 복잡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도구도 많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장에 무엇이 있고, 어떻게 대처할지를 재빨리 판단하는 게 빠른 구조를 위한 지름길이다. 단, 빠른 것과 서두르는 것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셋째, 행동단계를 파악하자

구조활동의 ABC를 머릿속에 그려가면서 구조를 해야 한다. 우선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게 급선무이며, 상황을 파악한 후 조난 자에게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접근한다. 그 다음 구조활동을 통해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게 한 뒤 마지막으로 환자가 후송될 때까지 자리를 지킨다.

 

넷째, 응급조치는 최소한의 조치일 뿐이다

응급조치는 위험에 처한 사람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최소한의 조치를 취하는 것일 뿐, 그 다음은 의사 의 몫이다. 그런데도 자신이 마치 의사인양 처방을 내리는 것은 곤란하다.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의료행위와 처방은 의사가 할 일이다. 응급조치는 ‘부상자가 의료기 관에 인도되기 전까지 부상자의 상태가 더 악화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행위’라는 것을 명심하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