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캠핑플러스

캠핑을 시작한다면 이들처럼! 캠핑의 다양한 정보가 가득

본문영역입니다.

안전한캠핑즐기기

[안전한캠핑즐기기] 자연재해로 인한 안전사고

  • 관리자
  • 2018-10-19 10:59:56.0
  • 조회수 2168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shutterstock_124426387.jpg

안전한 캠핑 즐기기

자연재해로 인한 안전사고

────

자연재해로 인한 안전사고

 

     산불화재로 인한 사고 대비  

캠핑에 있어 불은 없어서는 안될 꼭 필요한 취사의 도구가 되고 장작불은 캠핑의 낭만으로 표현 될 정도로 캠핑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캠핑장이 위치한 곳이 대부분 임야의 주변이므로 산불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사계절 내내 산불 방지를 위해서 캠퍼와 캠핑장 운영자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겨울철 산불 방지를 위해서 화로대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며 화로대 주변에 물을 뿌려서 불티로 인한 화재를 예방합니다.
또한 텐트를 선택할때는 난연 또는 불연재로 제작된 텐트를 선택하는 것도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해충/뱀/야생동물로 인한 사고 대비  

캠핑장에서 취침 전에는 먹다남은 음식물이나 음식물 쓰레기 등은 확실히 처리하여야 합니다. 캠프 사이트에 방치된 음식물은 야생동물을 캠프 사이트로 유인하는 역할을 하며 이는 자칫 야생동물에 의해서 곤경에 처할 수 있습니다.  
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백반가루나 담배가루를 텐트 주위에 뿌려두면 효과가 있으며,
이너텐트의 전선 인입구로 지네와 같은 벌레가 들어 올수 있으므로 전용 전선인입구를 이용하거나 전선 인입구를 높은 곳에 위치 시키는 것도 해충 유입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3     비/바람/번개로 인한 사고 대비  

캠핑을 즐기다 보면 다양한 날씨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 중 비와 바람은 가장 흔하게 접하는 기상이며 경험에 의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대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강풍이나 돌풍에 견디는 텐트와 타프는 없으므로 안전을 위해서 텐트와 타프를 철수 하거나 캠핑장의 관리동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또한 텐트의 폴대의 소재로 사용되기도 하는 카본(탄소) 소재는 전도율이 높은 금속으로서 번개(낙뢰)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낙뢰가 있는 날에는 다른 건물 내부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4     물놀이 사고 대비  

물놀이를 할 때는 반듯이 구명조끼를 입어야 하며, 어린이가 계곡이나 하천에서 물놀이를 할 때는 보호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하도록한다.
여름철에 흔히 발생하는 물놀이 사고는 갑자기 깊어지는 지형을 가진 계곡이나 하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며, 깊은 계곡에서는 갑자기 내리는 소나기로 인해서 급류에 휘말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나기가 내릴 때는 물놀이를 하지 않아야 한다. 


 5     더위로 인한 사고 대비  

여름철 캠핑에서 그늘을 만들어 주고 비를 피하게 하는 타프(Tarp)는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외부 활동 시 강한 햇빛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일사병과 열사병이 올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적당량의 염분을 보충해 주어야 하며, 강한 햇빛에 직접적인 노출을 피하기 위해서 모자를 쓰는 것도 일사병을 방지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