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캠핑 포털 웹사이트 입니다.

서브타이틀 영역

본문영역입니다.

캠핑장시작하기

[유용한매듭법] 보라인 매듭

  • 관리자
  • 2018-10-23 10:39:46.0
  • 조회수 1481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brin.jpg

캠핑시작하기

유용한 매듭법
보라인 매듭

────

보라인매듭(bowline knot)은 목동들이 양을 말목에 붙들어 맬 때사용하던 매듭이다. 암벽등반시 안전벨트가 없을 때, 또는 중간에오르는 경우 이 매듭이 많이 사용된다. 보라인 매듭은 나무나 돌처럼 움직이지 않는 확보물에 줄을 고정시킬 때 유용하다. 단, 이 매듭은 헐거워지면 풀릴수 있으므로 매듭을 지은 후에는 항상 옭매듭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이럴 때 사용하세요 

빨랫줄을 맬 때. 해먹을 나무에 걸 때.

보라인 매듭


Tip. 올바른 매듭의 활용

 

매듭은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잘못된 매듭을 할 경우 안전에 심각한 위해를 끼칠 수 있다.
목적에 맞는 매듭법을 선택해야 한다. 매듭을 지을 때는 어떻게 풀 것인지도 고려한다. 매듭을 자주 풀었다 묶었다 할 경우에는 잘 풀리는 매듭을 활용 하는 게 좋다. 겨울이나 비가 내릴 때처럼 궂은 날씨에 잘 풀리지 않는 매듭과 씨름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한다. 반면, 다시 풀 일이 없는 줄은 가급적 풀기 어려운 매듭을 활용하는 게 좋다. 매듭에는 30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다. 비슷한 용도의 매듭법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활용도가 뛰어난 것을 골라서 익히기만 해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매듭법은 어둠 속에서, 또는 장갑을 낀 채로, 혹은 한 겨울에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손에 익힐 필요가 있다.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있으므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댓글쓰기